AK-47도 막는 방탄유리-방탄차 시리즈

[세상만車-37] 방탄차 방호 능력과 가격은 방탄 등급에 따라 달라진다. 방탄 등급은 크게 두 가지다. 북미 NIJ(National Institute of Justice)와 유럽 CEN(Comite Europeen de Normalisation)이다. 

 NIJ 방탄 능력은 레벨 I~Ⅳ로 구분한다. CEN은 B1~B7로 분류한다. 여기에 불투명한 방어물은 FB1~FB7, 유리처럼 투명한 물체는 VR1~VR7로 나눈다. 

 일반적으로 레벨 Ⅳ, B7, FB7, VR7의 총탄 방어 능력이 가장 뛰어나고 가격도 몇 배 비싸다. CEN B7은 B6보다 총탄 방어 능력이 좋다. 

 방탄 등급 결정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차체 부위는 유리다. 유리는 금속으로 만들어진 차체보다 약하고 테러리스트에게 공격 대상을 노출하는 약점이 있다. 

 방탄 유리는 공격 무기 성능이 발전하는 속도에 맞춰 진화하고 있다. 1920년대 마피아 대부인 알 카포네는 총격을 막기 위해 두께가 3㎝인 방탄 유리를 8기통 차에 사용했다. 2년 뒤에 나온 캐딜락 452에 사용한 방탄 유리 두께는 4㎝로 두꺼워졌다. 

 1930년에는 브라우닝 9㎜ 자동권총을 막는 수준으로 방탄 유리를 만들었지만 현재는 AK-47 공격을 방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제작한다. 

 AK-47은 무게 9.5~9.7g인 탄환을 사용하고 속도는 초속 722~732m에 달한다. 탄환을 개조해주는 전문가들도 있다. 동과 알루미늄, 텅스텐 카바이드 우라늄을 함유한 탄환은 더욱 강력한 파괴력을 지녔다. 

 방탄 유리는 제조사마다 다르지만 기본적으로는 폴리카보네이트 소재를 일반 유리와 접합해 만든다. 최소 2가지 이상 소재를 혼합해 제작한다. 강한 소재와 부드러운 소재를 겹치도록 만드는 게 일반적이다. 부드러운 층은 쉽게 깨지지 않고 충격 에너지를 흡수하는 기능도 한다. 여기에 코팅도 추가된다. 

 방탄 효과를 높이기 위해 프리미엄 방탄 글라스, 스펙트라 실드, 케블라 아라미드 파이버, 렉산, 파이버 글라스 등을 쓰기도 한다. 

 일부 방탄차 제조업체는 기존 방탄 유리보다 10~15% 가벼운 글라스 클래드 폴리카보네이트를 사용한다. 군용차용으로 개발된 스펙트라 실드는 강철보다 10배 강하고 방수 기능도 갖췄다. 케블라와 아라미드 파이버를 적용한 최고급 사양은 소형 폭탄도 막을 수 있다. 

 방탄 효과를 높이기 위해 각 유리 사이에 공기층을 삽입하는 업체도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방탄 유리는 두께가 70~75㎜다. 최대 120㎜짜리도 나온다. 

 유리 형태는 평면이 아닌 곡면이다. 공격을 더욱 효과적으로 막기 위해서다. 방탄 유리는 일반 유리와 비슷한 투명도를 지녔다. 겉에서 얼핏 봐서는 방탄 유리인지 확인할 수 없다. 방탄 유리 테스트 기준에는 EN 1063, DoE의 ATPD 2352P, 미국 NIJ의 0108.01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5m 거리에서 3~5발 정도를 막으면 방탄 기능을 갖췄다고 평가한다. 

 사실 방탄 유리는 총기 공격을 무한정 방어하는 게 아니라 최초 공격을 막아내는 데 의의가 있다. 방탄 유리 성능을 더 강화할 수 있지만 무게가 무거워져 기동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발생할 수 있다. 방탄차 주위에는 호위 차량이나 경호원이 있기 때문에 첫 공격을 막아주는 수준이면 방탄 유리 기본 성능은 충분히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Author: admin